주식을 하다보면 단기과열종목 지정예고 또는 단기과열종목 지정이라는 공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 급등한 종목에 투자자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해 한국거래소에서 내리는 안내같은 것입니다.
단기과열이 왜 걸리는지 지정 조건과 지정 해제 조건 그리고 매매할 때 단기과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단기과열이란?
한국거래소는 단기간 이상적으로 급등하거나 거래량이 과열되는 현상이 지속되는 종목의 추종매매를 방지하고 불공정거래를 예방하기위해 '단기과열완화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기과열완화제도는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종목을
1. 단기과열종목지정예고
2. 단기과열지정 (3거래일 단일가매매) 를 통해 투자자의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단기과열종목 지정 조건
한국거래소의 안내에 따르면 단기과열종목 지정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기과열종목 지정예고 조건
- 1. 다음 (1) ~ (3)요건에 모두 해당하여 최초 적출된 날의 다음 매매거래일부터 10매매거래일 이내에 동일요건으로 재적출 되는 경우 (단, 재적출 여부를 판단하는 날의 종가가 직전 매매거래일의 종가 및 기준일의 종가보다 높은 경우에 한함)
- 종류주식으로서 (4)요건에 해당하여 최초 적출된 날의 다음 매매거래일부터 10매매거래일 이내에 동일요건으로 재적출 되는 경우
(1) (주가)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종가의 평균 대비 30%이상 상승
(2) (회전율) 최근 2거래일 평균 회전율이 직전 40거래일 회전율 평균 대비 500%이상 증가
(3) (변동성) 최근 2거래일 평균 일중 변동성이 직전 40거래일 일중변동성 평균 대비 50%이상 증가
(4) (괴리율)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종류주식의 가격과 해당 보통주식의 가격간 괴리율[(종류주식가격-해당 보통주식가격) / 해당 보통주식가격*100]이 50%를 초과
단기과열종목 지정 조건
- 지정예고의 (1)~(3)요건에 모두 해당하여 지정예고된 날부터 10매매거래일 이내에 다시 동일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단, 당일 종가가 예고일 전일 및 직전매매거래일 종가 대비 상승한 경우에 한함) - 지정예고의 (4)요건에 해당하여 지정예고된 날부터 10매매거래일 이내에 다시 동일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단기과열종목이 지정되기 위해서는 상승률, 회전율, 변동성 이렇게 3가지 조건이 모두 부합해야 합니다.
저 3가지 중 하나라도 부합하지 않는다면 단기과열이 걸리지 않습니다.
주식을 매매하다보면
3일 연속 상승이 나와도 단기과열에 지정되지 않는 종목이 있는 반면
하루만 상한가가 나와도 단기과열 지정예고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거래량에 있습니다.
흔히 쩜상이라고 부르는 종목들은 적은 거래량으로 매도물량보다 매수 물량이 너무 크게 들어와 상한가로 직행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 2번 조건인 회전율에서 조건이 부합하지 않아 단기과열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중 뉴스로 개인의 매수세가 심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여 상한가나 큰 상스이 나오는 경우 단기과열에 걸릴 확률이 있습니다.
단기과열지정 : 3일 단일가 거래란
단기과열지정예고 후 동일한 조건에 다시 부합할 경우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이 되면 3거래일 단일가 매매에 들어갑니다.
이때는 30분 단위로 주문호가와 주문물량을 취합하여 평균가로 체결이 되게 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3일 간 장중 단기과열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14번 뿐입니다.
그 사이에 호가도 크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고 거래량도 일정하지 않아 앞으로 종목의 향방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단기과열종목 매매시 팁
보통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단기과열종목 지정예고에 들어갈 때 조금은 불안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집중!
단기과열지정예고에 들어갔을 때
회전율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통상, (1)번 조건인 주가와 (3)번 조건인 변동성은 대부분 감시 기간인 10거래일 동안 불충족인 경우가 잘 없습니다.
그래서 (2)번 조건인 회전율 조건이 부합해야만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됩니다.
그래서 보유 종목이 단기과열종목 지정예고 공시가 발생하였을 경우
거래량을 미리 계산하여 단기과열종목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날 종가에 매도를 하면 조금 더 안전한 위치에 매도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보통 단기과열 종목 지정 공시는 16시 50분에서 17시에 발생하고
공시가 뜰 경우 시간외에서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매매하실 때 이를 참고하셔서 매매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이상으로 단기과열 지정조건 및 해제조건 그리고 매매할 때 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매와 체결 : 호가와 라운드피겨 (Round Figure) (0) | 2022.07.04 |
---|---|
주식차트 : 이동평균선이란? 이동평균선 활용법 (0) | 2022.07.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