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대마 카나비스 헴프 관련주 분석 : 우리바이오 / 화일약품 / 세토피아(구.마이더스AI) / 노터스 / 비엘팜텍(구.넥스트BT)

by 찰리투나. 2022. 8. 13.

테마 소개 : 대마 / 카나비스 / 헴프의 합법화 움직임


대마의 환각 위험성은 높지만 성분을 잘 조절하면 그 효능은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새로운 의료 원료로 각광받고 있는 대마,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의료용 뿐만 아니라

오락용 대마까지 합법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마약이라는 편견을 깨고 새로운 의료 원료로의 인정 그리고 오락용 합법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약간 불안한 마음은 있지만 약도 못쓰면 독이되고 독도 잘쓰면 약이되는 법이기에 합법화가 되더라도 관리가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정부에서 2024년부터 대마 성분 의약품 국내서도 제조 허용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주에 관련주들이 상승이 나오기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이 맞물리다 보니 이번에는 국내에 상장해 있는 대마 관련주를 정리해봤습니다.​

 

뉴스 분석

http://www.bio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10 

 

전 세계 의료용 대마 합법화 추세, 나라별 규제 현황은? - 바이오타임즈

[바이오타임즈] 인류가 최초로 재배한 작물 ‘대마’, 1만 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며 의약품 및 각종 제품의 재료로 쓰여왔지만, ‘마약’이라는 오명은 쉽사리 떨쳐내지 못해왔다.그런데 2020년 1

www.biotimes.co.kr

https://news.v.daum.net/v/20220811181132188

 

이르면 2024년부터 대마 성분 의약품 국내서도 제조 허용

[서울경제] 희귀난치질환자의 치료권 보장 등을 위해 대마 성분 의약품의 국내 제조·수입이 이르면 2024년부터 허용된다. 아울러 해외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치료 목적 사용도 확대된다. 마이크

news.v.daum.net

우선 2020년 12월 2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UN 산하 마약위원회가 대마를 마약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이후 세계 각국에서 합법화를 추진하기 시작합니다.

 - 미국 연방하원이 대마초 합법화 법률을 통과

- 캐나다를 비롯한 전 세계 50개국 이상의 나라가 이미 의료용 대마의 사용을 허용합니다.

대마에서 THC(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가 환각을 일으키는 주요 성분입니다.

그래서 THC의 함유량을 기준으로 마약인지 아닌지 판단하게 됩니다. 

해외에서도 대마 식물 재료의 총중량 대비 건조중량 기준으로 THC의 함유량이 0.3% 미만인 것은

‘헴프’로 정의하고 마약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헴프(Hemp)란 환각성 약물이 배제되어 활용 및 유통되는 대마 물질을 의미합니다.

특히 환각 성분이 없는 ‘칸나비디올’(Cannabidiol, CBD)은 희귀 난치 질환 치료 효과가 있으며 

다른 나라에선 CBD 오일이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돼 뇌전증 환자의 경련과 발작을 멈추는 용도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다발성경화증, 우울, 불안 등에 효과가 있으며 다른 대마 함유 성분과 달리 내약성과 안전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런 세계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대마 성분 의약품의 국내 제조/수입을 허용하려는 움직임을 공식화했습니다.

 

종목 분석 : 대장주

우리바이오

우리바이오 테마 연관성 분석

우리바이오는 LED 광스펙트럼을 이용해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밀폐형 식물공장시설에서 대마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우리바이오는 대마 사업화를 위해 유용 성분 고함유 우수품종 선발, 고품질 바이오매스 생산 표준 재배기술 개발, 함유 성분(CBD, THC) 함량 조절기술 개발 등을 진행 중입니다.

상장사 중에는 우리바이오가 유일하게 직접 기술을 보유하고 사업화를 준비중인 회사 입니다.

우리바이오 사업보고서 발췌

 

우리바이오 재무 및 실적 분석

매출액은 조금 줄어들었지만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부채비율은 다소 높지만 줄어들고 있으며 유보율은 증가 중입니다. 기업활동을 건전하게 잘하고 있다는 겁니다.

 

화일약품

화일약품 테마 연관성 분석

화일약품은 세계 최초 의료용 대마의 퇴행성 뇌질환 관련 특허를 보유한 카나비스메디칼의 지분 49.1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화일약품 사업보고서
화일약품 사업보고서

화일약품 재무 및 실적 분석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꾸준히 유지중입니다. 흥미로운건 부채비율이 한자리수라는 사실입니다. 주식 공부하면서 부채비율이 이렇게 낮은 회사는 드물었던거 같습니다. 유보율이 줄긴 했지만 우수한 수준입니다. 

 

세토피아 (구.마이더스AI)

세토피아 (구.마이더스AI)와 테마 연관성 분석

세토피아(구.마이더스AI)는 미국 현지 법인 ‘멜로즈 패실리티 매니지먼트(MFM)’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FM은 미국 캘리포니아 LA 지역에서 카나비스(인도 대마) 재배, 제조, 유통에 대한 승인을 받아 의료용 및 기호용 합법적 라이선스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대마와 연결성은 좋지만 사명이 자주 변경되고 얼마전까지 관리종목으로 지정되어 있다가 해제된 것을 봤을 땐 기업의 가치가 좋지 않기에 단기매매로서도 위험성이 있습니다.

마이더스AI 사업보고서

재밌는건 이 회사의 원래 주 사업이 보안 솔루션 회사인데 기타사업인 카나비스 매출이 회사 매출이 9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토피아(구.마이더스AI) 제무 및 실적 분석

이 회사가 왜 관리 종목이었는지 쉽게 알수 있어 보이죠?

이런 회사는 단기매매로도 접근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저도 보통 이 섹터를 매매할 때 우리바이오나 화일약품을 주로 매매합니다.

 

 

관련주 분석 :부대장주

대마 카나비스 헴프 관련 부대장주들은 아이큐어, 비엘팜텍(구.넥스트BT), 노터스가 있습니다.

부대장주인 이유는 재료의 연결성이 작거나 시가총액이 큰 경우 또는 공시나 재무가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큐어 : 

https://news.v.daum.net/v/20220329130454999

 

[특징주] 아이큐어, 의료용 대마 고부가가치 기술 보유 국책과제 수행..정부 재배단지 조성 검토

[파이낸셜뉴스] 정부의 의료용 대배 대규모 단지 조성 검토 소식과 관련해 아이큐어가 고부가 가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강세다. 29일 오후 1시 4분 현재 아이큐어는 전 거래일 대비 7.2

news.v.daum.net

아이큐어가 지분을 100% 보유한 자회사인 아이큐어비앤피는 점막투과기술에 대해 현재 15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의료용 대마 제품 약물들에 대해 개발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엘팜텍 (구.넥스트BT)

https://www.fnnews.com/news/202203291319047470

 

[특징주]넥스트BT, 국내유일 대마원료 100% 대마종자유 미국 FDA 인증 부각

[파이낸셜뉴스]정부의 의료용 대배 대규모 단지 조성 검토 소식에 넥스트BT가 강세다. 넥스트BT는 캡슐 타입의 'nfp 피놀라 대마종자유'를 홈쇼핑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29일 오후 1시 16분 현재

www.fnnews.com

비엘팜텍(구.넥스트BT)는 프리미엄급 'nfp 압착 대마종자유'를 출시한 한 이력이 있습니다.

노터스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563894 

 

[특징주] 노터스, 파미노젠 대마 '헴프' 식약처 승인 '상승'

정부 대마 대규모 재배 단지 조성 맞물려 '주목'[프라임경제] 최근 정부가 산업용(의료용) 대마 대규모 재배 단지 조성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계열사 파미노젠(대표이사 김영훈)이 식약처로부터 '

www.newsprime.co.kr

노터스의 계열사 파미노젠이 식약처로부터 '헴프' 연구를 위한 원료물질 취급승인을 받았던 이력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마 카나비스 헴프 관련주 분석 및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