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로봇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by 찰리투나. 2022. 10. 25.

로봇 관련주 대장주 TOP 5 총정리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IoT) 그리고 5G 통신기술 까지.. 이러한 첨단 기술들은 모두 우리 일상생활 속 깊숙이 침투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며 미래 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경제 전망도 AI, 빅데이터, IoT 와 같은 첨단 기술 발전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그렇다면 위 언급된 모든 최첨단 기술분야 들 중에서도 단연 으뜸가는 최고의 수혜주는 무엇일까요? 바로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인 로봇관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미국 증시에서는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무려 33개의 로봇관련 기업들이 상장했고 또 주가 또한 크게 상승했다고 합니다. 2021년 올해 들어서도 벌써 7개의 로봇관련 기업들이 신규 상장했으며 향후 더 많은 수의 로봇관련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이쯤에서 궁금한 점 하나! 과연 현재 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로봇관련주 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을까요? 로봇 관련주 중 TOP 5을 정리해봤습니다.

 

로봇관련주

 

1. 로보티즈

로보티즈

로보티즈는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입니다. 로보티즈는 1999년 3월 25일에 설립되어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로봇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급하며 ROBOTIS 집개미&일개미, DYNAMIXEL, 터틀봇3과 같은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로보티즈의 사업 분야

1.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Dynamixel-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응용제품

2. 자율주행 로봇

 

로보티즈 실적 분석

로보티즈는 매년 200억 정도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22년 매출이 276억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단 영업이익이 감소하여 적자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로보티즈실적

 

2. 큐렉소

큐렉소


큐렉소는 의료로봇사업부문, 임플란트사업부문 및 무역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료로봇사업부문은 정형외과 수술로봇인 '큐비스-조인트(Cuvis-joint)', '큐비스-스파인(Cuvis-spine)', 재활치료로봇인 '모닝워크(Morning Walk)' 및 기타 의료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임플란트사업부문은 인공관절보형물인 임플란트 판매하고 있습니다. 무역사업부문은 식품원료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큐렉소 실적

2019년부터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한 상태입니다.

큐렉소 실적

 

3. 로보로보

로보로보

로보로보는 국내 방과후학교 교육 서비스 제공(생명 과학 및 코딩 분야)을 담당하는 '주식회사 러닝온', 관련 방과 후 교육 위탁서비스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식회사 씨디에이에듀', '주식회사 미래지식산업연구소',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식회사 로보로보랜드' 라는 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교육용 로봇 기업입니다.

 


로보로보는 2000년 청소용 로봇, 보안용 로봇 전문 개발 업체로 사업을 시작하여, 2005년부터는 교육용 로봇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교육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 사업 부문에 진출하였습니다. 이후 ‘로보키트’라는 주력 상품을 중심으로 로봇을 매개체로 하는 교육용 제품을 보급하였으며, 자체 개발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 툴인 'ROGIC'은 교육용 로봇 SW로서의 가치를 높게 인정받아 신SW 대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출 오백만불탑 수상(한국무역협회, 2017년)을 비롯해 국내 지역 총판 20여 개, 하위 교육원 60여 개, 총 수강생 20,000여 명의 판매망 확보 및 해외 Beijing Roborobo Education Technology Co. Ltd 와 2016년에 10년간 장기공급계약 체결을 통해 국내외 탄탄한 판매 인프라를 확보하며 명실상부한 교육용 로봇 업계의 선두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로보로보 실적

로보로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현재 영업이익 역시 적자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4.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사업은 크게 이족보행로봇사업과 협동로봇 사업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1. 이족보행로봇사업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가 회사의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은 일본 'H사'의 아시모, 미국 'B사'의 아틀라스 플랫폼 및 레인보우로보틱스의 'HUBO'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부품 및 요소 기술을 내재화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계된 이족보행 로봇은 주로 선진국에서 연구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협동로봇사업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협동로봇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산업용 로봇의 한 부류이지만, 기존의 산업용 로봇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안전기능이 내장되어있고 작업자와 함께 같은 공간에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용 로봇 대비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입니다.
특히, 협동로봇은 기존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실적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매년 큰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2022년의 경우 전년보다 50%이상의 매출 증가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 지속적으로 적자를 유지하였으나 올해 흑자전환을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실적

 

5. 유일로보틱스

325

유일로보틱스의 주요 제품군은 크게 자동화시스템과 산업용로봇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자동화시스템의 대표 제품 라인으로는 원료공급장치인 오토피딩(Auto-Feeding)시스템과 냉각시스템이 있습니다. 자동화시스템은 생산 제조 현장에 적용되며 금형온도조절기, 스팀고광택시스템, 칠러, 제습건조기 등의 해당 시스템을 돕는 스마트기기(사출주변기기)와 함께 당사가 제작,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편, 산업용 로봇은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직교로봇은 사출성형기의 금형 내에서 가공된 플라스틱 제품을 빼내는 전용로봇으로 FOX SERIES, YTX SERIES 등이 있습니다. 다관절로봇은 회전 관절이 있는 로봇으로 전기/전자, 화학, 금형, 용접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YMX1600, YMX2690 등이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협업형 현장 작업 지원 로봇으로 최근 카페, 음식점 등 F&B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당사의 해당 사업군의 로봇으로는 EC63, EC66 등이 대표적입니다.

 

유일로보틱스 실적

 

이상으로 로봇관련 대장주 TOP5 정리였습니다. 

 

끝.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charlie2na.com/25

 

UAM 관련주 도심항공모빌티리 관련주 PAV 관련주 분석 : 8월 미래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테마의 정의 : UAM이란? 도심항공모빌리티 UAM이란? 우리가 UAM이라고 부르고 있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는 지상과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

charlie2n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