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뉴스

2022년 12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예상치 부합

by 찰리투나. 2023. 1. 12.

2022년 12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예상치 부합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조금전 10시 30분 2022년 12월 미국 CPI 소바지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1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 예측치가 6.5%였고 실제로도 6.5%로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보통 시장에서는 예측치보다 높게 나올때 금리인상 우려감으로 하락이 나왔고 예측치보다 낮게 나올때 금리인상 시그널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에 하락이 나왔는데 이번에는 보합인 상태로 시장에서 흐름이 다소 약화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좋게 볼 수 있는 부분이 지난 몇달간 시장 예측치와 실제의 오차가 제법 많이 발생해 시장에 착오를 많이 읽으킨 부분이 있지만 이번달에는 예측치와 실제치가 비슷하게 나타난 것을 봤을 때 어느정도 시장의 흐름을 판단할 수 있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조심스럽게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달 CPI도 시장의 예측치와 실제지수가 비슷하다면 그 확도는 조금더 높아질 것 같습니다.

호재인 부분은 지난달부터는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수의 흐름은?

지금 단계에서는 지수의 흐름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CPI 하락의 기대감 소멸로 하락을 할 수도 있고 CPI가 시장의 예측치대로 나와서 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경기침체라는 키워드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은 전략으로 판단됩니다. 고평가 되어 있는 주식은 이런 침체장에서 상승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반응은?

물가상승률이 시장 예측치에 부합하자  시카고상품거래소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연준의 베이비스텝가능성을 높은 수준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CPI 발표 직후 “인플레이션이 둔화됨에 따라 0.25%포인트 인상상이 예상된다”며 “미국 경제성장률은 1% 수준으로 경기침체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지수가 시장 예측치에 부합했다는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