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재산세 납부 방법 시기 그리고 납부 꿀팁 정리

by 찰리투나. 2022. 7. 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산세가 무엇이고 납부 시기와 납부 방법 그리고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산세의 정의, 과세 대상, 납세자의 기준


재산세란 지방세의 세목중 하나로 

납세자가 소유한 재산의 경제적 교환가치에 "담세력"을 두어 과세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여기서 "담세력"이란 조세부담능력을 말합니다. 흔히 담세 능력의 한도는 소득에 대한 비율, 즉 담세율로 표시합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많은 재산을 가진 사람은 더 많은 세금을 낼 능력이 된다는 기준으로

재산이 많을 수록 더 많은 재산세를 내게 되고 

재산이 적을 수록 더 적은 재산세를 내게 됩니다.

 

재산세는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를 대상으로 과세를 하며 

위 재산을 6월 1일 기준으로 현재 소유한 자를 대상으로 부과합니다.

즉, 6월 1일 이전에 아파트를 매각했다면 해당 재산에 대한 재산세 납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입니다.


재산세 납부 시기 


재산세 납부시기

 

 

재산세는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2번에 걸쳐서 납부하게 되고 토지나 주택이외의 건축물, 항공기, 선박에 대해서는 1회에 걸쳐서 납부하게 됩니다.

 

- 7월 16일 ~ 7월 30일 :  주택분재산세의 1/2, 주택이외 건축물(토지제외), 항공기, 선박분 재산세

- 9월 16일 ~ 9월 30일 :  주택분재산세의 1/2, 토지분 재산세, 환경개선부담금

 

이 경우에 갑자기 생각하고 있지 않다가 재산세를 납부하게 되어 생활비가 부족하게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재산세 납부 팁


전자송달 신청 및 문자알림 신청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는 방법도 있지만 간편하게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신청세목과 메일 주소와 휴대전화를 입력하면 모든 지방세에 대해서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알림서비스 또한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고 신청하면 납부시기가 도래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은 위택스가 아닌 서울 이택스에 접속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이택스 주소 : http://etax.seoul.go.kr

 

서울시ETAX - 소중한 세금! 알뜰하게 사용하겠습니다.

 

etax.seoul.go.kr

나의 ETAX에서 전자고지관리 - 전자고지신청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드 분납 활용

납부할때 재산세가 예상보다 많이 나왔을 때 카드 분납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납부버튼을 클릭하면 "카드사별 이벤트 보기"를 클릭하면 소유하고 있는 카드사별 무이자 혜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B카드의 경우 

2~7개월은 무이자할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의 경우 

3개월까지는 할부수수료가 없습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최대 7개월까지 무이자할부가 가능합니다.

 

 

매년 무이자할부 혜택은 조금씩 변동이 있으니 매년 가장 유리한 카드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적금활용하기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방법인데 7월 중에 12개월로 예상 재산세만큼 적금을 들어서 신청 후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리 지출을 예상하고 돈 나갈 부분에 대해서 미리 적금을 들어둔다면 생활비 관리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재산세 납부 방법 시기 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