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주민세 납부방법 / 납부시기.기간 / 혜택 받는 꿀팁 정리

by 찰리투나. 2022. 7. 28.

 

7월 재산세 납부는 잘 하셨나요? 제가 얼마전에 올렸던 재산세 납부방법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8월에는 큰 돈은 아니지만 깜빡하고 지나갈 수 있고 기간을 놓쳤을 경우 가산금을 내게 되서 아까운 돈을 낭비할 수 있는 주민세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또, 회사원들이 급여에 주민세를 내는데 왜 매년 8월 주민세를 내고 있는지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주민세를 조금이라도 할인 받을 수 있는 팁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주민세의 정의 : 주민세가 뭔가요? 왜 내야 하죠?

주민세는 개인분, 사업소분, 종업원분 3개의 세세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방세입니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구성원으로서 부담하는 회비적 성격의 세금을 말합니다.
우리가 어떤 모임을 할때 모임 운영을 위해 매월 얼마씩 내는 회비처럼 지자체을 운영하기 위해 걷는 회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매년 8월 세대주들이 납부하고 있는 주민세는 바로 개인분이고
매월 급여에서 빠져나가는 주민세가 바로 종업원분입니다.

그리고 개인분과 사업소분의 과세기준일은 7월 1일 입니다.

만약 직장이 서울시에 속해 있다면 서울시에 종업원 분의 주민세를 내게 되고 거주지가 용인시라면 용인시의 개인분 주민세를 내게 됩니다.
혹시 지자체에서 보건소나 장난감 도서관 같은 복지 관련 사업을 할 때 대상을 보면 "거주주민 또는 해당 지역 직장인" 이라고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해당 지역 직장인이 주민세를 내기때문에 대상에 포함되는 겁니다.

주민세 납부 시기

개인분 : 매년 8월 16일∼8월 31일
사업소분 : 매년 8월 1일∼8월 31일까지 신고·납부
종업원분 : 매월 납부할 세액을 다음달 10일까지 신고·납부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주민세 종업원분이 급여에서 매월 주민세가 나가고 있는 것이며 집으로 매년 8월에 고지서가 날라오는 주민세는 지역 거주민으로서 납부하는 개인분입니다.

 

세율 : 얼마나 내야 하나?

개인분 : 1만원의 범위 내에서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다름
(주민의 청구가 있는 경우 1만 5천원 이내)
사업소분 : 기본 세율 + 연면적에 대한 세율
기본세율
- 사업주가 개인인 사업소: 5만원
- 사업주가 법인인 사업소
① 자본금액 또는 출자금액이 30억원 이하인 법인: 5만원
② 자본금액 또는 출자금액이 30억원 초과 50억원 이하인 법인: 10만원
③ 자본금액 또는 출자금액이 50억원을 초과하는 법인: 20만원
④ 그 밖의 법인: 5만원
연면적에 대한 세율 (사업소 연면적이 330㎡ 초과하는 경우에만 가산)
- 사업소 연면적 1㎡당 250원. 다만, 폐수 또는 「폐기물관리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사업장폐기물 등을 배출하는 사업소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오염물질 배출 사업소에 대해서는 1㎡당 500원
종업원분 : 종업원 급여총액의 0.5%

급여에서 빠져나가는 종업원분은 급여총액의 0.5%를 매달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근데 저도 이걸 급여에서 계산해봤는데 0.5%아 아니던데 제가 뭔가 잘못 계산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분의 경우 1만원 범위내에서 지자체마다 다른 금액을 조례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 거주하는 분과 광주에 거주하는 분 부산에 거주하는 분의 주민세는 모두 다릅니다.
대체적으로 인구가 많은 경기도나 서울의 경우 5000원 전후로 주민세 개인분을 납부하고
인구가 적은 소도시의 경우 개인분의 최대한도인 10000원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주민세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게 내는 곳도 조금씩 인상하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지역별 주민세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납부 방법 : 어디서 어떻게 내야 하죠?

고지서가 나오면 ATM기나 계좌이체로 납부가 가능하지만
그래도 스마트한 시대에 살고 있으니 인터넷과 모바일로 납부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전국과 서울과 납부하는 사이트가 다릅니다.
서울을 제외한 지역은 WETAX Site에 접속하시거나 스마트위택스 앱에 접속하여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 후 납부하시면 됩니다.

위택스의 경우 아래의 사진처럼 납부하기 메뉴를 선택하여 지방세를 선택하면 본인이 납부해야 하는 지방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서울 이택스의 경우 아래 사진처럼 조회납부 메뉴를 선택하여 각 메뉴로 들어가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위택스 어플 역시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 후
납부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 위택스와 서울 이택스 사이트 그리고 앱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민세 할인 받는 팁 : 세금을 깎아준다고요?

소액이지만 주민세를 할인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되는데요. 자동납부 신청시 건당 250원에서 8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지자체별로 상이하니 지차체에 문의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전자송달과 함께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추가 세액공제가 되어 건당 500원에서 16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위택스 사이트에서는
부가서비스 - 고지서 전자송달 - 전자송달 신청에서 전자송달을 신청
부가서비스 - 지방세 자동납부 - 자동납부 신청에서 자동납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울이택스 사이트에서는
나의ETAX-자동이체관리-자동이체신청을 선택하여 자동이체를 신청
나의ETAX-전자고지관리-전자고지신청을 선택하여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주민세의 정의, 납부시기, 납부방법, 할인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같이 읽어보기 좋은 재산세 관련 포스팅도 함께 올려놓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charlie2na.com/17

 

재산세 납부시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기간 및 혜택 정리 및 비교

재산세 납부시 요즘은 카드 납부를 많이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종부세나 공시지가 상승으로 재산세가 많이 오른 분들이 있을텐데요. 아무 카드사나 사용하지 마시고 보유하고

charlie2na.com

https://charlie2na.com/18

 

재산세 납부시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기간 및 혜택 정리 및 비교

재산세 납부시 요즘은 카드 납부를 많이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종부세나 공시지가 상승으로 재산세가 많이 오른 분들이 있을텐데요. 아무 카드사나 사용하지 마시고 보유하고

charlie2na.com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