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자율주행 관련주 TOP10 정리 -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by 찰리투나. 2022. 11. 7.

 

자율주행 관련주 TOP10 정리 -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모트렉스, 칩스앤미디어,라닉스,텔레칩스,넥스트칩,모바일어플라이언스,앤씨앤, 오비고, 인포뱅크, 하이비젼시스템

 

자동차 업계에서의 혁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전기차 및 수소차 같은 친환경 차량 개발 뿐만 아니라 미래형 모빌리티 기술 확보 또한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IT 기업들은 물론이고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들도 앞다투어 첨단기술 도입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개념의 운송수단 즉, 완전자율주행차량 출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관련 전략 방향성은 어떻게 될까요? 또 이를 통해 향후 전망되는 변화상은 무엇일까요?

자율주행 관련주 TOP 10을 정리해봤으니 내용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율주행 산업 현황

먼저 현대자동차그룹은 2021년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시스템(HDA) 기능을 탑재한 준중형 SUV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2년부터는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이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양산차를 내놓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아자동차 역시 마찬가지죠. 2025년까지 주요 도로에서 사실상 무인 상태로 주행이 가능한 레벨4 단계의 차를 생산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제네시스 브랜드에서는 내년 하반기 첫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인데 해당 차종엔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시험용으로만 운영되고 있어 본격적인 판매 시점은 미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메르세데스-벤츠는 2030년까지 모든 라인업에 걸쳐 완전자율주행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올해 초 CES 2020에서 선보인 MBUX 하이퍼스크린을 기반으로 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어 2023년경에는 S클래스급 이상 세단에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시스템을 장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BMW 그룹은 2024년까지 도심 내 저속 구간에서 자동운전이 가능한 레벨3 수준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전했습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5월 열린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오는 2025년까지 순수전기차 8종을 포함해 총 25종의 전동화 모델을 출시하겠다며 포부를 드러낸 상태입니다. 볼보도 2019년 미국 실리콘밸리 팔로알토 본사에서 개최된 연례 기자간담회에서 자사 최초의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볼보 관계자는 이날 행사에서 "완전자율주행 시대 도래 이전에 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해 다양한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 모트렉스

기업 개요

2001년 10월 설립된 모트렉스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 입니다.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기업 실적

매년 3000억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21년에는 흑자전환을 한 상태입니다. 유보율 또한 매우 높아 부도나 상장폐지에 대한 위험은 적은 상태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자율주행에 필요한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기 위한 커넥티비티 기술에서도 현대모비스와 LG에 이어 국내 세 번째로 애플카 플레이·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공식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 칩스앤미디어

기업 개요

칩스앤미디어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자산(Silicon Intellectual Property) 전문 업체입니다. 반도체 설계자산은 반도체 칩에 삽입되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으로, 일반적으로 반도체 업계에서는  '반도체IP' 또는 간단하게 'IP'라고 통칭합니다.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칩스앤미디어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자동차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및 개발합니다.

 

 

 

기업 실적

매년 150억~200억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22년 250억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 칩에 삽입돼 동영상 녹화·재생 기능을 담당하는 비디오 관련 설계자산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업인 모빌아이에 설계 자산을 공급한 바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3. 라닉스

기업 개요

기업 개요 설명

 

기업 실적

매년 90억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기준으로는 리스크가 있는 상태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라닉스는 자율주행 원천 기술 가운데 하나인 'V2X' 등 을 연구한 경력이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4. 텔레칩스

기업 개요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매출은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은 전년도 매출을 상회하는 실적이 예상되는 중입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텔레칩스는 지능형 차량과 스마트 홈 솔루션을 위한 반도체 개발 및 설계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며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 AP 제품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능형 차량 반도체 설계 기술을 축적하고 국산화 제품을 개발한 국내 기술 선도기업입니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기술, AI 기반 화질 개선 기술 등을 통해 미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고 적용시장을 확대 중이여 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5. 넥스트칩

기업 개요

넥스트칩는 앤씨앤의 오토모티브(Automotive)사업부가 물적분할되어 2019년 1월 설립되었고,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입니다. 영상 처리를 위한 차량용 ISP 기술, Analog영상 전송 기술, ADAS 및 AD용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 등을 차량에 탑재되는 카메라에 활용합니다.
현재 L2 자율주행 기술이 차량용 반도체 칩 수요 성장을 견인하며, 2025년 이후 L4 까지 자율주행 칩 성장 할 것으로 예상중입니다.

 

기업 실적

매년 매출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신규상장주인 만큼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유지중입니다. 이런 종목은 실적보다는 미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넥스트칩은 자동차의 전방, 후방 카메라에 들어가는 영상 인식 시스템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기아자동차, 르노코리아, 중국 BYD, 일본 도요타 등 국내외 완성차 기업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맞아 고화질 차량용 카메라와 센서의 수요가 늘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6. 모바일어플라이언스

기업 개요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입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입니다.

 

기업 실적

매년 400억 이상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매출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이여서 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7. 앤씨앤

기업 개요

앤씨앤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매출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나 유보율은 적정한 편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자율주행 관련주인 넥스트칩의 대주주인 이유로 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8. 오비고

기업 개요

오비고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가혹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적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적자폭도 증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오비고는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총괄하는 가변형 디스플레이 및 친환경 소재적용 자율주행 칵핏 모듈 기술 개발 과제에 ㈜유투시스템, ㈜큐디에이시스템, 국민대학교산학엽력단,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과 함께 개발을 수행하게 되면서 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9. 인포뱅크

기업 개요

인포뱅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씁니다.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 중입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지속적으로 1000억 이상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증가폭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인포뱅크는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업체로, 자율주행차를 위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솔루션 기술 개발 등에 성공한 바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10. 하이비젼시스템

기업 개요

하이비젼시스템은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으며, 이에 필요한 어셈블리 및 검사장비 분야에서 하이비젼시스템의 원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2019년 1300억에서 2021년 2700억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하였으습니다. 다만 올해 실적이 예년보다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편입 이유

하이비젼시스템의 자회사 퓨런티어(지분율 58.3%)는 자율주행용 센싱카메라 검사장비를 삼성전기를 통해 테슬라에 납품 중이여서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율주행 관련주 TOP 10 정리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