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UAM 관련주 TOP5 정리 - 대장주 수혜주

by 찰리투나. 2022. 11. 15.

UAM 관련주 TOP5 정리 - 대장주 수혜주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대가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10일 국토교통부에서는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발표하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밝혔습니다.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해당 사업은 서울 여의도에서 인천공항까지 20분 내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큰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도 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앞으로의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현재 국내 기업으로는 현대차그룹과 한화시스템이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해외기업으로는 우버 에어택시 개발사인 조비 에비에이션과의 협업을 추진 중인 보잉사가 유력합니다. 그렇다면 향후 미래 교통수단으로써 자리잡을 UAM 관련주 TOP 5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기업 개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압축기, 위성시스템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열회사 중 하나인 한화시스템은 에어모빌리티 신사업을 진행하려고 준비중 입니다. 한화시스템은 미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는 UAM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2020년 1월 미국 eVTOL(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 업체인 Overair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지분을 확보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추세를 만들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 추세입니다. 이런 종목은 매출 기대감으로 투자하여도 좋아보입니다.

 

UAM 관련주 편입 이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인 한화시스템에서 UAM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다만 UAM 관련 테마를 접근하겠다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보다 직접적인 재료가 있는 한화시스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화시스템

기업 개요

한화시스템은 방산전자 분야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방산부문과 기업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SI), 유지보수(ITO) 등 서비스를 판매하는 ICT 부문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UAM(Urban Air Mobility), 위성통신사업과 디지털 플랫폼이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글로벌 UAM Solution Provider 비전을 바탕으로 미래형 모빌리티 기체, 서비스, 인프라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전방위적인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한화시스템은 매년 매출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역시 지속적인 성장추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다만 2022년 컨센서스에서는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하고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UAM 관련주 편입 이유

한화시스템은 신사업으로 UAM 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미국 eVTOL(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 개발 업체인 Overair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지분을 확보한 이력으로 UAM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3. 베셀

기업 개요

베셀은 디스플레이생산용 등 특수목적 제조장비를 개발, 제조하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에스케이씨에스는 플라스틱필름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베셀 기업 자체는 디스플레이 사업을 하지만 자회사인 베셀에어로스페이스로 인해 UAM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 흑자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베셀은 기업 가치를 위한 투자보다는 UAM 테마성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UAM 관련주 편입 이유

베셀의 종속회사인 베셀에어로스페이스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정부 인증 도심항공교통(UAM) 기체로 개발 중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시제기와 100% 전기동력 항공기로 개발 중인 'KLA-100E'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UAM 항공기를 연구 개발중이여서 모회사인 베셀이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4.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기업 개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2013년 4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가 영위하는 사업의 영역은 총 5개 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우주 및 항공기에 사용되는 특수 원소재 공급, 항공기의 생산 및 항공기 부품의 제조, 군용기 개조 창정비 및 여객기-화물기 개조사업을 포함하는 항공 MRO, 우주발사체 관련 파트의 생산, UAM의개발 제조 부문입니다.

기업 실적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영업이익은 2021년까지 적자를 유지하였으나 2022년 컨센서스에 따르면 매출도 700억 이상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UAM 관련주 편입 이유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공군훈련기 KT-100 완제기 생산경험을 바탕으로 UAM(Urban Air Mobility) 기체 조립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주도와 인천에서 실증 사업 진행 중이며 한국공항공사와 건국대학교가 주최하는 ‘도심항공교통(UAM) 클러스터 구축 포럼’에 참가한 이력이 있어 UAM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5. 기산텔레콤

기업 개요

기산텔레콤은 이동통신중계기, Wibro중계기, VDSL, VoIP, MSPP 및 Echo Canceller 등 유선 및 무선통신시스템장비를 제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주)현대제이콤에서는 방위산업물자와 통신 및 정보보호장비 제조 사업을 (주)모피언스에서는 항공항행안전무선장비 제조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기산텔레콤이 UAM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자회사인 모피언스의 영향이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지속적으로 600억 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21년 적자전환했습니다. 매출에 큰 변동이 없으므로 차트가 낮을 때 진입하면 큰 리스크가 없는 회사입니다.

 

UAM 관련주 편입 이유

기산텔레콤의 자회사인 모피언스가 국내 유일 항공항행안전 무선사업의 핵심 기술인 DVOR 장치를 자체 개발해 UAM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기타 UAM 관련주

파이버프로, 와이어블, 휴니드, 하이즈항공, 퍼스텍, 제이씨현시스템, 인지컨트롤스, 웨이버스, 케일럼, 피씨디렉트

 

이상으로 UAM 관련주 TOP5 정리 대장주, 수혜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