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철도 관련주 TOP10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by 찰리투나. 2022. 11. 17.

철도 관련주 TOP10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2022년 11월 15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인도네시아, 미국, EU 공동 주최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글로벌 인프라·투자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국은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분야 등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쌓은 한국 민간기업, 정책금융기관 등이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 최고의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원희룡 장관은 Wayan Koster 발리 주지사와 발리 경전철 건설사업 관련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약 6600억원 규모로 발리 웅우우라이 국제공항과 스미냑 간 9.46㎞, 역사 7곳을 짓는 사업입니다. 이 뉴스와 함께 네옴시티로 인해서 철도 관련주들이 큰 상승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철도 관련주 TOP 10를 정리해봤습니다. 

 

1. 부산산업

기업 개요

부산 산업은 크게 3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레미콘 사업부문(부산산업(주))
주요 생산품인 레미콘제품은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90분 이내)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주문에 의하여 생산 및 공급하는 형태로서 가동율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주요 수요처인 건설산업의 동향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어 지역 건설경기에 민감한 산업의 특성이 있습니다.

 

콘크리트침목ㆍ세그멘트ㆍ건축 PCㆍ시멘트 지대 사업부문((주)태명실업)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 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 C. SEGMENT), 대형물류센터및 주택건설현장의 기초공사 구조시설에 시공되는 건축PC(Precast Concrete) 그리고 시멘트 및 몰탈 제품포장에 사용되는 호첨식지대가 있습니다. 매년 증가하는 개환용침목과 국가철도 교통망 고속화 사업, 전국 도심 전력송신탑 전력구 대체사업, 주택건설 및 택지개발현장 증가로 인하여 안정적인 제품 수요가 예상됩니다. 최근사업연도말 별도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이 지배회사인 부산산업(주) 별도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0% 이상이거나 750억원 이상이므로 주요 종속회사에 해당됩니다.

 

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 사업부문(티엠트랙시스템(유))
주요 생산품으로는 고속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 Rheda 2000 Bi-block이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매출은 다소 감소하는 추세이며 2021년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하였습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레미콘 업체인 부산산업의 자회사인 티엠트랙시스템과 태명실업이 철도 콘크리트 침목 생산 사업을 영위하여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2. 알루코

기업 개요

알루코는 알루미늄 압출 제품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알루미늄 샤시, 거푸집,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Frame, 커튼월,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이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4500억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매출의 추세는 증가 중이며 2020년까지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으나 2021년 흑자전환하였습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알루코는 현대로템에 열차 알루미늄 차체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3. 대아티아이

기업 개요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대아티아이에서 도입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도신호관련 용역(대아글로벌(주), DAEA TI TRANSPORTATION PHILIPPINES INC), 기타 서비스업(골드스타인베스트먼트(주), 에이치디씨제2호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유한회사, 프렌드 스마트밸런스 투자조합 1호, 파빌리온남양주피에프브이 주식회사)가 있습니다.

대아티아이의 주 사업인 철도신호제어부문은 철도의 차량간 운행거리, 운행속도, 운행시간 등 철도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분야로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 입니다. 철도산업이 고속화, 고밀도화, 무인화 운행의 방향으로 발전함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의 역할과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기능이 크게 강조됨으로써 철도신호제어부분의 위상과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0억원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를 유지중입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대아티아이의 주요사업이 열차의 위치와 선로 방향 등을 확인해 열차의 간격·운행을 조정하는 철도신호제어시스템과 철도신호설계와 철도 통신·통신망 구축사업이여서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4. 푸른기술

기업 개요

푸른기술의 사업은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융자동화(금융&VAN), 역무자동화(철도&지하철) 및 특수단말시스템(On-Line 단말기&Kiosk) 분야를 기반으로, 협동로봇과 무인주차시스템, 시큐리티솔루션 사업 등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푸른기술은 매년 200억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매년 매출 증가 추세가 눈에 띕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보다 당기순이익이 더 큰 경우는 흔하지 않은 경우인데 이 부분도 주목해볼 만 합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푸른기술은 코레일(철도공사), 고속철도, 광주도시철도, 대구지하철, 대전지하철, 서울교통공사, 인천지하철, 김해경전철, 의정부경전철, 신분당선, 신분당선 2기, 우이신설경전철, 동해남부선, 성남여주선, 인천지하철 2호선, 동해남부선 및 2019년에 개통한 김포골드라인 등 국내 주요 노선에 역무자동화 제품을 공급한 실적이 있으며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에도 역무자동화 설비를 공급한 이력이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5. 세명전기

기업 개요

세명전기는 국가 기간산업인 전력산업에서 전력송전에 필요한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국가의 국토 효율성을 위한 국토 전철화 사업과 국민편익 증대를 위한 고속철도 건설에 소요되는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억 중반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안정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세명전기의 주요 제품 중 하나가 철도 전차선로에 사용되는 금구류이며 전철용 금구류와 고속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에 납품한 이력이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6. 동일제강

기업 개요

동일제강은 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일제강의 PC강연선의 경우 고속철도, 철도 침목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0억 초중반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21년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하며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동일제강에서 제작하는 PC강연선이 고속철도와 철도의 침목에 적용되고 있으며 위에서 설명한 부산실업의 자회사 태명실업에 PC강연선을 납품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7. 대호에이엘

기업 개요

대호에이엘은 주 생산제품인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미늄 판재중 임가공 상품은 철도차량 구조물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1000억 초중반을 유지하고 있고 매년 매출은 증가세입니다. 영업이익은 발생하고 있지만 2021년 적자전환을 한점이 아쉽습니다. 올해의 경우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대호에이엘은 철도차량용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 제조와 철도 유지보수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로템의 1차 협력사인 이유로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8. 대양전기공업

기업 개요

대양전기공업은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며,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창립 초기부터 조선산업의 조명분야에 선두주자로 입지를 다졌으며, 군함, 잠수함에 필요한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분야로 발전하였고, 지금은 자동차용 센서까지 사업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비중은 방위산업의 전자,전기시스템, 그리고 선박용 조명이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조선산업과 관련된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전기시스템 매출의 대부분이 현대로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0억 중반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나 2021년 매출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를 유지하고 있으나 감소추세이며 2022년은 적자전환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대양전기공업은 현대로템 배전반 공급기업이라는 이유로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9. 서암기계공업

기업 개요

서암기계공업은 1978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해 있으며 2004년이후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하고 있습니다.

 

■ 기어 (공작기계 및 일반산업용 GEAR)
□ 제품의 특징
-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부품으로서 기계의 정밀도를 유지, 동력 등을 전달하는 핵심부품
- 업계 최고 정밀도, 저소음, 저진동으로 품질우수성
□ 주요기능 및 용도
- 공작기계, 선반, 머시닝센타 등 동력을 전달하는 핵심부품
철도차량용 기어, 항공기 기어, 선박예인 전동차용 기어 등
- 산업기계 감속기, 광물분쇄기, 제지, 제철 등 산업용 기어

■ 척(CHUCK) & 실린더 (CYLINDER)
□ 제품의 특성
- 공작기계 CNC선반, 범용선반에 장착 공작물 고정시켜주는 장치
- 높은 파악력, 고속화, 경량화, 내구성 뛰어나 작업자 편의성 제고 

■ 커빅 커플링 (CURVIC COUPLING)
□  제품의 특징
- 초정밀 인덱스 장치의 핵심부품으로서 기계의 각종 각도 분할장치에 사용하여 정밀도를 높임
□ 주요 기능 및 용도
- 구조가 간단
- 분할장치에 사용이 용이하고 호완성 우수
- 고 복원정도 및 분할정도
- 초정밀의 자동조심성

■ 선박부품용 기어 (GEAR)
□ 제품의 특징
- 선박의 엔진기어 및 선박부품 기어
- Order Made 생산
□ 주요 기능 및 용도
- 다양한 선급 검사 병행하여 생산
- 선급협회에 준한기어제작
- 엔진기어, 부품기어
- 원유시추선부품 기어 등

■ 공기압축기용 기어 (GEAR)
□ 제품의 특징
- 공기압축기의 기어 시스템 장치
- 고속 회전력의 초정밀 고정도 기어
□ 주요 기능 및 용도
- 고속 회전력을 위한 바란싱과 저진동 기어 제작
- 질화 열처리를 통한 높은 경도 유지로 안정된 내구성 확보
- 고속 회전력이 필요로 하는 장치에 사용

■ 풍력발전용 기어 (Geared Type)
□ 제품의 특징
- 바람의 힘을 받은 블레이드(날개)의 회전력을 풍력 발전기에 전달하는 고강성 기어
- 바람 방향에 따라 몸체를 이동하여 주는 몸체 회전용 고강성 기어
□ 주요 기능 및 용도
- 블레이드(날개)의 저속 회전수를 증가 시켜 유도 발전기의 회전자를 증속 시키는 기어장치 장착

 

기업 실적

매년 300억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2021년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20년 잠시 마이너스 전환되었다가 다시 플러스로 전환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서암기계공업이 2016년 철도차량용 기어동력전달장치를 국내 최초 국산화해 현대로템에 납품한 점이 부각되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10. 특수건설

기업 개요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등을 하고있습니다. 신분당선, 호남고철등의 철도 공사를 수주하여 시공중에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매년 1000억 후반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1년 2300억의 매출을 올리며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을 하였습니다.

 

철도 관련주 편입 이유

특수건설은 세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첨단 시공장비를 사용해 해외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 정리

현대로템, 부산산업, 알루코,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세명전기, 동일제강, 대호에이엘, 대양전기공업, 서암기계공업, 특수건설

 

이상으로 철도 관련주 TOP10 정리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