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양자암호 관련주 TOP6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by 찰리투나. 2023. 1. 15.

양자암호 관련주 TOP6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양자컴퓨터가 현대 정보통신 암호체계를 무너뜨릴 것이라는 우려감이 생기면서 사이버보안의 새로운 시장인 양자암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 나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허청은 주요 5개국에서 출원된 양자암호 관련 특허는 2011년 이후 연 17%씩 증가하여 최근 10년동안 4.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양자암호 기술 개발은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경향이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과 연구소에서 연구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의 경우 크립토랩이 1위 그다음은 삼성과 서울대 순으로 연구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에서도 2030년대 양자기술 4대 강국을 목표로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어 양자암호 시장의 미래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자암호 관련주 TOP 6를 정리해봤습니다. 

 

1. 우리넷

기업 개요

2000년 삼성전자 네트워크부문 출신 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KT, SK브로드밴드 등 기간통신사업자이며 광통신장비인 MSPP, 음성서비스 기반의 AGW장비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존 MSPP 장비에 WDM 기능 추가로 개발 및 사업화 추진 중으로 Metro DWDM 시장에 적용 중이며 2011년 이후 Carrier Ethernet 장비가 신규로 등장하여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감소, 영업손실은 310.1% 증가, 당기순손실은 233.9% 증가. 주력인 유선 통신장비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며 외형이 축소되었고, 판관비 등 비용은 오히려 증가해 대규모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기록하는 중입니다. 차세대 POTN 및 PTN장비(Carrier Ethernet 장비) B2B시장참여, 5G용 유선장비 개발 등을 신규 사업으로 합니다.

 

기업 실적

우리넷은 2019년 700억대 매출로 시작을 하여 2020년에는 520억 2021년에는 604억의 매출을 발생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20년 적자를 기록했다가 2021년 흑자전환하였습니다. 2022년 실적은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양자암호 관련주 편입 이유

우리넷은 SK텔레콤과 함께 개발한 양자암호 기반 전송암호화모듈에 대해 국가정보원 암호모듈검증(KCMVP) 인증을 획득한 바 있어 양자암호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사업개요에서도 양자암호 기술의 전송망 보안솔루션을 지향하고 있고 신규 주력 사업에 양자암호통신 관련 사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2021년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 사업에 도 참여하였습니다.

2022녕 4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양자인터넷  구현을 위한 유선 양자중계기 개발 중입니다. 

 

2. 코위버

기업 개요

코위버는 유선 광전송장비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광전송장비를 공급하고 있음. 전송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ROADM/POTN(기간망), PTS/OTN(메트로망), 5G-PON/광단말장치(엑세스망) 장비의 핵심적인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OTN&ROADM장치는 차세대 백본(Back-Bone)전송망의 핵심장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손실은 4.4% 증가, 당기순이익은 381.4% 증가하였습니다. 비교적 높은 매출액 성장을 보였으나 원가율 상승이 가팔랐고, 판관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을 보였으나 순손익은 흑자기조를 유지하는 중입니다. 향후 양자암호 기술이 도입된 ROADM, PTN, POTN 장비는 기존 장비 대비 높은 단가로 수익성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코위버는 2019년 1000억 매출을 달성 후 2020년과 2021년 800억대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감소추세이나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우수한 편입니다.

 

 

 

코위버 관련주 편입 이유

KT는 국산 장비 개발을 위해 코위버에 양자암호화 장비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광 전송장비 인터페이스를 제조사 관계없이 연동하는 기술을 이전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 양자암호 기술 적용이 어려운 오래된 장비를 양자암호 장비와 연동하는 체계, 양자암호 장비와 QKD 장비·시스템을 연동하는 기술 등이 이전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코위버가 양자암호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3. 텔레필드

기업 개요

텔레필드는 광전송장비를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다양한 신호와 접속을 해야 하는 접속망과 기술의 연계성이 높고 상대적 고수익 사업인 백본망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TE 서비스를 위한 RRH 광선로에 대한 운용비용 절감을 위해 16WL기술을 확보하여 SKT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안정적으로 납품 중입니다. 당기말 현재 썬웨이브텍과 에프아이시스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감소, 영업손실은 56.4% 증가, 당기순손실은 61.7% 증가하였습니다. 전방 산업 투자 부진이 이어지며 유선 광통신 장비 매출이 부진한 결과 원가율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기술경쟁력을 통한 기술 마케팅, 영업채널망 다양화 및 KT 등 NI/SI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조달사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텔레필드는 2019년 500억 매출을 시작으로 2020년 2021년 300억 중반에서 400억대 매출을 올리고 있으나 2년 년 연속 적자를 유지하고 있씁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그렇게 괜찮은 편은 아닙니다.

 

양자암호 관련주 편입 이유

텔레필드는 DV-QKD 기반 양자키 분배장치와 양자암호 키 관리 시스템, 양자암호 기반 IP 보안장비(Q-IPSec) 상용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양자암호기술 전문 자회사 에프아이시스와 함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개발 과제를 수행한 성과이며 텔레필드 QKD와 Q-IPsec 시스템은 올해 KISTI 국가과학기술연구망(크레오넷)에 시험망 적용을 거쳐 양자암호 기반 국가연구망 서비스에 단계적으로 제공될 계획인데요. 이에 텔레필드가 양자암호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4. 옵티시스

기업 개요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입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은 89.2% 증가, 당기순이익은 63.5% 증가하였습니다. 견조한 수준의 외형 성장을 보였고 원가율 개선 및 비용 통제 등으로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전년대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옵티시스는 매년 매출액이 200억 전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안정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 모두 준수한 상태입니다. 

 

양자암호 관련주 편입 이유

옵티시스의 최고경영자 신현국 박사는 서울대 물리학과에서 양자중력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삼성전자에서 양자 관련기술 개발하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전문가입니다. CEO의 양자관련 기술 보유로 양자암호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5. 드림시큐리티

기업 개요

드림시큐리티는 자체 보유한 기술력 및 전문인력을 통해 행정,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 PKI/인증, 유선보안, 무선보안, 전자문서 보안 분야 등의 솔루션 공급 및 SI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드림시큐리티의 제품과 서비스는 대부분 정보보안산업의 정보보안제품 중 시스템 보안, 정보유출방지 및 암호인증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대체인증 수단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FIDO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을 개발하여 FIDO 글로벌 공인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60.7% 증가, 당기순이익은 34.1% 증가. 매출원가 및 판관비 등의 비용이 증가하였으나 매출액이 더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계측기기, 사무정보기기, 건설장비 등의 렌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렌탈 부문의 매출 비중이 84.27%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2019년 288억 매출을 시작으로 2020년 1584억의 매출을 달성하며 큰 폭의 매출 증가세를 보여준 뒤 2021년에도 2000억에 가까운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크게 상승 중입니다. 부채비율은 다소 높으나 유보율도 준수한 편입니다.

 

양자암호 관련주 편입 이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등

과 공동연구를 통해 ‘양자직접통신’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구현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부연구원이 개발한 양자직접통신 기술은 KRISS와 NSR이 세계 최초로 제안한 독창적인 방식으로 암호와 메시지를 분리하지 않고 비밀 메시지를 양자채널을 통해 직접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암호 및 인증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드림시큐리티와 ‘양자 키 관리 방법 및 양자 키 관리 장치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KISTI가 개발한 해당 기술은 최근 국내 특허로 출원이 완료되었습니다. 기술이전은 이번이 첫 사례로 드림시큐리티가 양자암호 시장에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6. 케이씨에스

기업 개요

케이씨에스는 1974년 설립 이래 30여년 동안 정보통신산업을 개척해 온 한국컴퓨터지주(주)에서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됨. 그 동안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전문화된 24시간 무정지, 실시간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동사는 고객에게 핵심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실시간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개시하여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왔습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63.2% 감소, 당기순이익은 65.5% 감소.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기업 및 기관의 효율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발굴ㆍ도입하여 각 기업의 환경에 맞게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여러 신규사업 중, 디바이스 암호화 사업과 일부 신규 솔루션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친 중입니다.

 

기업 실적

매년 300억 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를 유지하고 있씁니다. 유보율은 다소 낮은편이나 부채비율도 크게 높지 않은 상태입니다.

 

 

 

양자암호 관련주 편입 이유

SK텔레콤은 최고 보안 등급을 받은 케이씨에스의 칩과 결합한 ‘양자암호 원칩’을 개발, 국방·공공 시장을 공략한다고 전했습니다. 케이씨에스는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다양한 제품과 디바이스에 보안을 제공하는 암호칩(KEV7)을 개발했다. KEV7 칩은 국정원으로부터 전체 2등급 암호듈검증(KCMVP) 인증을 획득, 국내 암호칩 중에서 가장 높은 보안등급을 받았습니다. 케이씨에스는 SK텔레콤과 공동투자·사업개발 형태로 진행하고 있는 양자암호 칩은 내년 초 상용화할 계획이라며 이를 토대로 국방·공공 시장에서의 사업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히며 양자암호 시장의 기대감을 나타내며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우리넷, 코위버, 텔레필드, 옵티시스, 드림시큐리티, 케이씨에스

 

이상으로 양자암호 관련주 TOP6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