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이낙연 관련주 TOP5 정리 - 대장주 인맥주 학연주

by 찰리투나. 2022. 11. 21.

이낙연 관련주 TOP5 정리 - 대장주 인맥주 학연주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실장을 상대로 범죄 사실과 이 대표의 연관성 규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진상 정무조정실장이 검찰에 구속된 이후 민주당 내부에서는 지난해 경선 때 붉어진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 되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더십 공백을 대비해 당을 추스릴 리더십을 준비해야 한다는 위기감으로 이어지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이에 오늘 이낙연 관련주들이 반사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큰 상승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낙연 관련주 TOP 5를 정리해봤습니다. 

이낙연 프로필

이낙연 전 국회의원, 전 국무총리는 1952년 12월 20일, 전남 영광군 출신이며 동생으로는 이계연 씨가 있습니다.

주요 학력사항으로는 
1970.~1974.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
1967.~1970. 광주 제일고등학교 졸업

보통 이낙연 관련주에서 가장 주목받고 연결고리가 좋은 재료가 동생인 이계연씨가 어디에 근무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현재 이계연씨는 2022년 1월 삼부토건 대표에서 사임하였고 현재는 SM그룹에서 다시 영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M그룹의 상장사는 남선알미늄과 남선알미우 그리고 티케이케미칼이 있습니다.

이계연씨의 프로필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 1960년 11월 출생

-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제학박사
- 삼환기업㈜/대표이사 (2018~2019)
- 삼부토건㈜근무(2020~2022)

- 현 SM그룹 고문 재직(언론 기사)

 

 

1. 주연테크 (인맥 : 노무현 정부 차관)

기업 개요

주연테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연테크는 총 4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주연테크의 매출은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원래는 안좋게 보던 종목인데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이익 모두 개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편입 이유

노무현 정부 당시 차관을 지냈던 권오룡 주연테크 사외이가 이 전 총리와 친분이 있다는 소문으로 이낙연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주연테크의 분기보고서를 보면 2022년 3월 25일 현재 권오룡 사외이사는 주연테크의 사외이사에서 사임한 상태입니다. 현재 연결고리가 사라진 상태이기에 투자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남선알미늄 (혈연 : 동생 이계인)

기업 개요

남선알미늄은 1947년 설립되었으며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창업 이래 알미늄 산업의 종합 Maker로서 축적된 기초기술과 공정기술로 국내 알루미늄 압출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선알미늄은 축적된 노하우 및 영업망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수주영업에 힘쓰고 있으며, 또한 수도권 직매장 및 주요 지역 위탁장 보유로 물류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기업 실적

남선알미늄은 매년 20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적자를 유지하는 중이나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보율이나 부채비율도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편입 이유

이낙연의 동생 이계인씨가 SM그룹에 임원으로 재직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주로 편입이 되었습니다. 한때 SM그룹 사임 후 삼부토건 대표로 재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계연씨는 올해 초 삼부토건 대표직을 사임하고 SM그룹 고문으로 출근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3. 남화토건 (학연 : 광주제일고)

기업 개요

남화토건은 1959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2012년 1월 3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남화토건은 종합건설업체로 토목공사, 건축공사, 조경공사, 전기도급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반기말 기준 상장사 남화산업과 비상장사 한국C&T, 남화개발, 광주텔레콤, 센트럴저축은행, 한국케이블티브이광주방송, 한국레미콘 등 14개 비상장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남화토건은 대표이사로로 최재훈씨가 재직하고 있습니다. 최재훈씨는 광주 제일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매년 25% 이상 성장을 하고 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증가 추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중소형 건설사 치고 실적이 제법 안정적인 편입니다.

이낙연 관련주 편입 이유

남화토건의 대표이사인 최재훈씨가 광주 제일고등학교 출신으로 이낙연 고등학교 동문이라는 사실이 부각되며 이낙연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4. 제이엠아이 (학연 : 광주제일고)

기업 개요

제이엠아이는 1993년 2월 20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기록매체복제업(CD, 인쇄물 등)을 영위하는 제조회사로, LED 조명과 생활용품 제조, 유통사업, 미디어 관련 사업을 영위함. 베트남 법인을 통해 종합 EMS사업, 자동차 내장부품 사업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사업을 전개하면서 쌓아온 노하우와 연구개발을 통해 제이엠아이는 사출성형공정 부문에 비교우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제이엠아이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한 점이 눈에 띄입니다. 하지만 유보율이 현재 마이너스인 상태로 이런 종목은 연결성이 아무리 좋더라도 매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편입 이유

제이엠아이의 정광훈 대표가 광주제일고 출신으로 이낙연 전 의원과 동문이라는 점이 부각되어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5. 부국철강 (학연 : 서울대)

기업 개요

부국철강은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합니다. 
제품제조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전북익산시 및 전남순천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매년 1000억원 이상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1년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2020년대비 크게 증가하였고 흑자를 유지 중입니다.

 

이낙연 관련주 편입 이유

부국철강 남상규 대표의 학력이 서울대로 이낙연 전의원과 동문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이낙연 관련주 TOP5 정리 대장주, 인맥주, 학연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포스팅

김동연 관련주 TOP5

한동훈 관련주 TOP5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