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챗GPT 챗봇 관련주 TOP5 정리 - 대장주 수혜주

by 찰리투나. 2022. 12. 26.

챗GPT 챗봇 관련주 TOP5 정리 - 대장주 수혜주

 

2022년 12월 1일  미국의 OpenAI에서 챗봇 서비스 'ChatGPT'를 공개했습니다.

무료로 AI와 채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베타 테스트로 대중에 개방했는데 불과 2주만에 시장에 큰 영향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각종 SNS에서 챗GPT 사용 후기를 인증샷을 남기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레그 브로크먼 오픈AI 회장은 베타테스트 등록자 수가 100만 명을 넘었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챗GPT가 세계 최대 검색서비스인 구글을 압도할 수도 있다라는 의견도 있는데요.


이번에 화제가 되고 있는 
챗GPT 관련주 TOP 5를 정리해봤습니다. 

1. 솔트룩스 

기업 개요

솔트룩스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억 후반에서 200억 초반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1년 영업이익은 적자전환을 한 상태입니다. 부채비율과 유보율은 준수한 편입니다.

 

챗GPT 챗봇 관련주 편입 이유

솔트룩스에서 개발한 톡봇은 대한민국 가입자수가 1,500만을 기록하는 대표적인 국내 챗봇 플랫폼입니다. 챗GPT가 대화형 AI 서비스인 점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2. 코난테크놀로지

기업 개요

코난테크놀로지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8제품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코난BI],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 중입니다.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억 중반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0년 흑자전환 후 실적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2022년 컨센서스 기준으로 매출은 244억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과 유보율 역시 준수한 편입니다.

 

챗GPT 챗봇 관련주 편입 이유

코난테크놀로지는 챗GPT와 유사한 코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챗GPT가 성공할 경우 코난테크놀로지의 서비스도 활성화 될거란 기대감에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3. 마인즈랩

기업 개요

마인즈랩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AI 기초 알고리즘 개발부터 AI데이터 구축, 응용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그리고 Edge AI까지, 인공지능이 필요한 여러 기업 고객에게 End-to-End로 종합적인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Avatar 기술을 접목하면서 전체 기술과 서비스를 인공인간(AI Human)으로 집대성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억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나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단 2021년 당기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하였고 유보율과 부채비율이 개선된 모습이 눈에 띕니다.

 

챗GPT 챗봇 관련주 편입 이유

마인즈랩은 AICC (AI Contact Center)라는 음성인식과 챗봇 기술을 기반으로한 서비스를 제공중이여서 챗GPT 챗봇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4. 셀바스AI

기업 개요

셀바스AI는 1999년 회사를 설립하여 2009년 상장한 국내 1호 인공지능 전문기업입니다.
셀바스AI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24년간의 HCI 연구개발로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AI 융합 제품화와 다양한 도메인과의 협업으로 AI 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음성합성 국내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기업,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원천 기술 특허 79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300억 중반에서 400억 중반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하다가 2021년 흑자전환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2020년부터 흑자 전환 후 흑자를 유지중입니다. 단, 유보율이 매우 낮은 상태라는 점이 이 종목의 리스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챗GPT 챗봇 관련주 편입 이유

셀바스AI는 Selvy Al Call이라는 AL 컨택센서 서비스를 제공중입니다. Selvy 역시 챗GPT와 비슷한 AI 챗봇 서비스라는 점에서 챗봇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5. 리노스


기업 개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하였으며 IT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됩니다.

 

기업 실적

매년 800억 규모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1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하였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준수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챗GPT 챗봇 관련주 편입 이유

국책과제로 'AI 챗봇'을 개발한 이력이 있어 반사 수혜 기대감이 있을 것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종목 이름

 

이상으로 챗GPT 챗봇 관련주 TOP5 정리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