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XR AR VR 관련주 TOP7 정리 -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by 찰리투나. 2022. 12. 20.

 

XR AR VR 관련주 TOP7 정리 -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2022년 12월 14일 디스플레이 발전 전략 협의체를 열고 ‘확장현실(XR) 디스플레이 산업 협의체’를 발족하였습니다. 이 협의체는 XR 소재·부품·장비·패널·광학·시스템 기업 17곳으로 구성되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삼성디스플레이, 주성엔지니어링, 동진쎄미켐, VAD인스트루먼트 등이 참여합니다. 

삼성전자, LG전자, 애플 등 주요 전자업체들이 2023년 확장현실(XR)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XR AR VR 관련주 TOP 7를 정리해봤습니다. 

 

1. 선익시스템

기업 개요

선익시스템은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출은 매년 감소추세이며 2021년 적자전환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준수한 편입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선익시스템은 XR 기기에 대한 근본 하드웨어 기술인 OLED 증착 장비를 삼성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CSOT 등에 납품하여 XR VR AR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2. 신화인터텍

기업 개요

신화인터텍은 1988년 5월 27일 특수테이프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광학Film 및 관련제품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화인터텍은 2005년 2월 삼성전자 LCD 7세대 라인에 제품을 공급을 시작으로 급속한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해 국내 외 다수의 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LCD BLU용 광학 Film시장의 선두업체입니다. 
신화인터텍은 2013년 5월 1일 (주)효성 기업집단에 계열 편입되었습니다.

 

기업 실적

연평균 2500억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유보율과 부채비율 모두 준수한 편입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신화인터텍은 효성과 함께 미국의 에피톤사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XR Glass 및 자동차 광학모듈 등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하려고 계획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3. 나무가

기업 개요

나무가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1월 12일 코스닥 시장에 주권상장하였습니다.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모듈 제조사 들이 존재하며, 나무가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해 있습니다.

 

기업 실적

2019년부터 매출이 증가하여 2020년부터는 5000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2022년 컨센서스 기준으로 5200억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 모두 준수한 편입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나무가는 XR 디바이스용 초소형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공동 개발 중인 글로벌 IT기업의 관련 제품 출시 시 나무가 가 카메라 공급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어 XR VR AR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4. 뉴프렉스

기업 개요

뉴프렉스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T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여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그린테크놀러지 비지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 설립하였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000억 중반대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2년 컨센서스에 따르면 2600억대 매출을 올리며 엄청난 실적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다소 아쉬운 편이나 매출 기대감 이슈가 존재하는 종목입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뉴프렉스는 메타 퀘스트2에 카메라 모듈용 FPCB를 4개 공급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XR VR AR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에는 손잡이에도 카메라가 탑재돼 기기 한대 당 11개의 FPCB를 단독 공급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경쟁사들의 사업 철수로 뉴프렉스의 시장 점유율 확대와 XR 기기의 카메라용 FPCB 수요가 증가하는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감이 형성된 상태입니다.

 

5. 솔트룩스

기업 개요

솔트룩스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200억 전후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였으며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나쁜편은 아닙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솔트룩스는 산업용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개발기업인 프론티스와 5G 환경의 선도적 사업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VR AR XR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6. 칩스앤미디어

기업 개요

칩스앤미디어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150억~200억 매출을 기록하고 있고 2022년 컨센서스에 따르면 250억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칩스앤미디어는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메타버스 기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7. 이랜텍

 

기업 개요

이랜텍은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7000억 전후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2022년 컨센서스 기준으로 9908억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 모두 준수합니다.

 

XR VR AR 관련주 편입 이유

이랜텍은 삼성전자와 삼성SDI의 배터리팩 및 충전기 공급업체로 AR안경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개발 중이며, 정부 국책과제로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한 바 있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XR AR VR 관련주 TOP7 정리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UAM 관련주 분석

자율주행 관련주 분석

로봇 관련주 분석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