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종목분석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TOP6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by 찰리투나. 2023. 1. 2.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TOP6 정리 -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현대차 기아차는 2023년 상반기 인증 중고차 판매 시범 사업을 시작하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하반기부터 현대기아차가 매입한 중고차를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 시범사업기간은 3년입니다.

현기차는 5년, 누적 주행거리 10만㎞ 이내의 자사 차량 중 200여개의 품질 테스트를 통과한 차량만을 대상으로 인증 중고차 사업을 시작한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는데요. 소비자가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를 구매할 때 할인해주는 보상판매 서비스도 제공 예정입니다.


중고차 온라인 판매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인데요. 온라인 플랫폼에선 중고차 시세 정보와 매매 관련 통계가 투명하게 제공될 예정이라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큰 기대를 불러이르키고 있습니다. 그룹 계열사 현대글로비스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전문 서비스 오토벨을 운영 중입니다.

 

그동안 기존 중고차 시장에 피로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현기차에서 내놓을 중고차 사업에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TOP 6를 정리해봤습니다.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1. 오토앤
  2. 케이카
  3. 롯데렌탈
  4. 현대글로비스
  5. 엠로
  6. 평화산업

1. 오토앤

기업 개요

오토앤은 2008년 10월 현대자동차 그룹 사내 벤처로 시작해, 2012년 1월 '자동차 생활의 모든 것(all about mobility life)'라는 모토를 가지고 설립된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차량 개발에서 판매까지의 1차 시장(비포마켓, Before-Market)과 차량을 인도받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2차 시장(애프터마켓, After-Market)으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오토앤은 비포마켓과 애프터마켓을 종합한 통합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서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One-Stop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커머스플랫폼 사업'과,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완성차와 연계해 신차 옵션, 신차 지급품 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매출은 성장세에 있습니다 2019년 300억으로 시작하여 2021년 500억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상장 전에는 부채비율이 상장이 높은 편이었으나 상장 후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적정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좋지 않은 모습이 있습니다. 

600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편입 이유

오토앤의 커머스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된 O2O(Online To Offline)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동차 생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토앤은 커머스플랫폼 영업 채널 확장을 위한 자체 API(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어 이용자환경·이용자경험(UI·UX)의 변경만으로도 동일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특화형 커머스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 할 경우 애프터마켓에 수혜 기대감으로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2. 현대글로비스

기업 개요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중고차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종합물류업은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내물류와 해외물류로 구분됩니다.

특히 2022년 온라인 중고차 중개 플랫폼인 '오토벨'을 론칭하면서 중고차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기업 실적

매년 20조 전후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1년은 20조를 돌파하였습니다. 2022년 27조를 달성할 것으로 컨센서스에서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매우 우수한 상태입니다.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편입 이유

2022년 온라인 중고차 중개 플랫폼인 '오토벨'을 론칭하면서 중고차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현대차에서 중고차 시장으로 진출할 경우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매입이 늘어 날 것으로 예측되어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단, 시가총액이 6조가 넘기때문에 테마주로서 상승은 좀 무거울 수 있습니다.

 

3. 케이카

기업 개요

케이카의 전신인 엔카네트워크㈜는 2000년 1월에 에스케이㈜ 내 T.F팀으로 발족한 후 12월 독립 법인으로 설립되어 에스케이㈜의 계열사로 편입되었습니다. 2012년 대주주가 에스케이씨앤씨㈜로 변경되었으며, 2013년 에스케이씨앤씨㈜의 중고차 사업부(엔카사업부)로 흡수합병되었습니다. 2014년 4월 엔카사업부의 온라인 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에스케이엔카닷컴㈜가 설립되었으며, 이후 2018년 4월 3일에 한앤코오토서비스홀딩스 유한회사가 엔카사업부의 오프라인 부문(에스케이엔카직영)을 인수하여 현재의 당사에 해당하는 에이치씨에이에스㈜가 설립되었습니다. 한편 2021년 2월 2일 주식회사 조이렌트카를 흡수 합병하여 차량 렌탈 사업(렌터카 사업)에 진출 하였습니다.

현재 케이카의 주요 사업은 중고차 소매사업, 중고차 경매사업, 신차 및 중고차 대여사업으로 나뉘어 집니다.

기업 실적

매년 1조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컨센서스에서도 2.3조의 매출과 350억의 당기순이익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 모두 준수한 편입니다.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편입 이유

케이카에서 중고차 사업을 직접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입으로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4. 롯데렌탈

기업 개요

롯데렌탈은 렌탈 사업부문(차량렌탈 및 중고차 매각 등 차량관련 사업과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렌탈 및 소비재렌탈 사업)과 종속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에서는 연결종속회사 롯데오토리스를 통해 자동차 시설대여업과 자동차 할부금융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신형 고소장비 위주의 자산 구성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런칭하여 건설장비 시장에 대한 렌탈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롯데렌탈은 매년 2조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추세는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2022년 컨센서스에서도 2.7조의 매출과 10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다소 높으나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편입 이유

케이카와 마찬가지로 롯데렌탈에서는 중고차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경우 중고차 시장의 활성화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5. 엠로

기업 개요

엠로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입니다. 엠로는 공급망관리 프로세스 자동화를 공급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업들이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구매 효율화 진단 및 전략 컨설팅부터 최종 시스템 구축까지 기업 내에서 진행되는 공급망관리 관련 전 영역에 대한 Full Coverage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구매 성과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2019년 288억을 시작으로 400억대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은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편입 이유

현대차에 공급망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재고관리 및 판매가격 예측 소프트웨어를 출시하였습니다. 현대차가 중고차 관련 사업을 진행할 경우 엠로의 공급망 관리 서비스를 적용할 가능성이 있기에 현대차의 중고차 사업 진출에 따른 수혜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6. 평화산업

기업 개요

평화산업은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매년 3천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2021년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은 다소 높은 편입니다. 유보율은 마이너스를 유지하고 있어 투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편입 이유

평화산업은 차량용 부품을 주요 완성차업체에 판매하고 있으며 그 업체 리스트에 현대차가 존재합니다.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경우 중고차 수리에 필요한 부품 수요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수혜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오토앤, 케이카, 롯데렌탈, 현대글로비스, 엠로, 평화산업

 

이상으로  현대차 중고차 관련주 TOP6 정리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